“롤리타, 내 삶의 빛, 내 몸의 불이여. 나의 죄, 나의 영혼이여. 양말 한 짝만 신고 서 있을 때 키가 4피트10인치인 그녀는 로, 서류상의 이름은 돌로레스. 내 품에 안길 때는 롤리타였다.”러시아 작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걸작 ‘롤리타’는 뛰어난 예술성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입니다. 중년 남자 ‘험버트 험버트’가 만 열두 살밖에 되지 않은 소녀 ‘롤리타’에게 병적으로 또한 성적으로 집착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작가가 ‘롤리타’는 도덕성이나 교훈과 거리가 멀다고 강조한 것을 보면, 소아성애와 폭력의 추악함을 보여주고 비판하기 위한 작품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으나, 소재 자체를 거북스러워하는 사람도 많습니다.한때 천재 아역으로 불렸던 여배우의 극단적 선택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몇 주째 거듭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물들과 새로운 증거들이 나올 때마다, 한결같이 나오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본질을 흐리지 말자. 중요한 건 27살이 15살과 교제했다는 사실이다.” 형법에 따르면 만 16세 미만의 미성년자와 성인이 성관계를 맺으면 ‘미성년자의제강간’이라는 범죄 행위가 됩니다. ‘의제강간’이란, 폭행이나 협박이 없었다 하더라도 강간으로 간주한다는 뜻입니다. 2020년 이전에는 미성년자의제강간 기준 연령이 만 13세였고, 개정된 법의 내용이 개정 전으로 소급되진 않기 때문에, 현재 논란이 되는 남자 배우와 여배우의 이성교제는 법적으로 처벌 대상은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윤리적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말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미성년자의제강간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성인이 미성년자와 성관계 또는 성적 행위를 하는 것 자체를 ‘정서적 아동학대’로 보아 기소하거나 처벌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년 대법원은 제자인 17세 남학생과 2개월간 11회에 걸쳐 성관계 및 유사성행위를 한 30대 여교사에게 아동학대 유죄 판결을 확정하면서 징역 1년6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던 바 있습니다. 당시 여교사는 서로 애정을 갖고 사귀면서 자연스럽게 한 행동이라고 하면서 학대가 아니라고 주장하였으나, 법원은 “제자를 보호하고 지도하여야 할 교사가 성적 자기결정권을 온전하게 행사할 수 없는 심리적으로 취약한 미성년자를 상대로 성적 욕구를 충족하고 미성년자의 인격 발달과 눈길에 미끄러져 사고가 난 차량 모습. 연합뉴스 [서울경제] 차보험료 인하와 사고율 상승에 지난해 국내 자동차보험의 보험손익이 4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후 자동차 운행량이 급감하면서 누렸던 3년 연속 흑자 기록도 깨졌다. 금융감독원이 6일 발표한 ‘2024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매출액(원수보험료)은 전년(21조 484억 원) 대비 1.8% 감소한 20조 6641억 원으로 집계됐다.이는 보험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하는데 보험료는 지속적으로 내려간 탓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자동차 보험 가입대수 증가율은 2022년 2.4%에서 2023년 2.5%로 상승했으나 지난해에는 0.9%로 크게 낮아졌다. 평균 자동차 보험료는 2022년 72만 3434원에서 2023년 71만 7380원, 2024년 69만 1903원으로 줄고 있다.특히 지난해 손해율은 83.8%로 1년 새 3.1%포인트 뛰었다. 같은 기간 사업비율이 16.3%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떨어졌지만 손해율 상승폭이 더 컸다. 자동차 사고건수만 해도 △2022년 367만 건 △2023년 376만 건 △2024년 383만 건 등으로 상승세다. 업체별로는 MG손보(114.7%)와 캐롯(97.4%), 흥국화재(93.7%) 등의 손해율이 높았다. 그 결과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은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이 손익분기점인 100%를 넘어서면서 97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5636억 원(-101.7%) 급감한 것으로 2020년 이후 첫 적자다. 자동차보험 부문 손익은 2019년 1조 6445억 원까지 적자 폭이 확대됐지만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2021~2023년에는 3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작년 자동차보험 투자손익이 5988억 원 흑자를 기록하면서 보험손익과 투자손익을 합친 총손익은 5891억 원 흑자를 기록했다. 주력 사업이 보험이 아닌 투자로 손실을 메운 꼴이다. 그마저도 총손익 규모는 전년(1조 137억) 대비 4246억 원 급감했다. 지난해 시장 점유율은 대형사(삼성·현대·KB·DB)가 85.3%를 차지하며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중소형사(메리츠·한화·롯데·MG·흥국) 점유율(8.3%)은 0.1%포인트 하락한 반면 비대면 전문사(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