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 계엄해제요구를 막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test 작성일24-12-04 10:56 조회59회관련링크
본문
법조계에서는 "국회의 계엄해제요구를 막는 건 불가능한데, 그럼에도국회를 물리적으로 폐쇄해 고유권한 행사를 방해하려 한 건 내란죄 성립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내란 혐의는 대통령의 형사상 특권을 배제하기 때문에 수사와 기소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아직 비상계엄 선포에 관한.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긴급 대국민 특별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 선포를 발표했다가 6시간 만인 4일 오전해제한 가운데, 전날국회의사당 앞에 동원된 한 계엄군인이 시민들에 허리를 숙이며 사죄하는 모습이 포착돼 화제다.
4일 한 유튜버는 자신의 채널에 올린 영상을 통해 "오늘 항의하러국회앞으로 몰려온.
김 장관은 지난 10월11일국회법제사법위원회의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의 계엄 의혹 추궁에 “계엄은 요건이 전시·사변 또는 그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라고 딱 정해져 있다”라며 “이런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발령되고 나면국회에서해제할 수 있는 권한이 보장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3일 오후 10시 26분쯤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대국민 특별담화를 통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국회는 계엄 선포 약 2시간 30분여 만에 비상계엄해제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후 4일 오전 4시 30분쯤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계엄해제안이 의결됐다.
더불어민주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6시간 만에해제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탄핵안을 발의하기로 한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국회법에 따르면 탄핵안은 본회의 보고 24시간 이후부터 72시간 이내에 의결해야 한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초안을 성안한 조국혁신당과.
외신들은 이번 조치가 한국이 민주화된 이후에 처음 나온.
윤 대통령은 4일 오전 4시 27분쯤 두 번째 긴급 대국민 특별 담화를 통해 "국회의 요구를 수용해 계엄을해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날(3일) 오후 10시 27분 첫 번째 긴급 대국민 특별담화를 통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6시간여 만이다.
이날 전국 각지의 시민단체 회원들은 비상계엄과 관련해 윤 대통령을.
국회가 비상계엄해제요구안을 가결한 이후인 새벽 2시 1,425원으로 마감했다.
카카오뱅크도 이날 오전 2시부터 8시까지 해외계좌 송금 보내기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바 있다.
kr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이후 새벽 4시 윤 대통령은 계엄해제를 선언했고 군 또한 새벽 4시 22분께국회등에 투입된 병력을 원소속 부대로 복귀시키고 계엄사령부 또한 해산했다.
“이미국회앞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고 이는 확산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는 이날 홈페이지에 “4일 새벽 계엄령은해제됐지만 윤 대통령의 국내적 생존 가능성은 현재로는 불확실하다”며 “윤 대통령의 (정치적)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HOME > 커뮤니티 >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