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이럴 경우 아이들이 묻지요. "'문법' 도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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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4-14 18:38 조회4회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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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이럴 경우 아이들이 묻지요. "'문법' 도대체
간혹 이럴 경우 아이들이 묻지요. "'문법' 도대체 왜 배워야 하는거야?"그렇습니다. 그래서 성인 학습자의 경우, 아주 쉬운 문장이라도 1) 주어가 뭐지? 2) 메인동사는 그러면 뭐야? 3) 왜 이 문장은 동사가 2개지? 4) 여기는 왜 동사 뒤에 ing 가 붙었어? 왜 여긴 동사앞에 have가 붙은거야? 이 설명 누가 안해주면... 머리가 빙글빙글돌고 해석이 안되서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질 못해요. 그래서 문법은 외국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훌륭한 보조장치가 됩니다. 성인에게는요.하지만 중고등학교 내신대비를 위한 영어문법 수업은 이것과도 또다른 목적이 있습니다. '내신 시헙 대비'용 문법공부요. 중학교까지는 영어가 유아적이어서 쉽지만, 고등학교 내신/수능 문법문제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매우 까다롭게 함정을 팝니다. 그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문법을 한번, 두번, 세사이클을 훑고 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저 역시 저희 아이 중학교 때 좋다는 문법 인강, ebs 무료인강, 메가스터디 유료인강 다 들어봤어요. 그래도 제 마음에 쏙 드는 것을 못찾아 아예 노트를 만들었어요. “나만의 문법 노트” 그 노트 가지고 아들들한테 문법 과외 했습니다.결론적으로, 문법공부는 선행이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초3부터 3년동안 학원다니면서 할 공부 절대 아닙니다. 초6때, 중1 때 3개월만 하세요. 방학 때요. ebs 인강도 좋고, 낭독스쿨에서 곧 개강하는 ‘낭독하는영문법 기초’ 과정(3개월)에 합류해도 좋고요. 문법이야말로 적기에 하면 짧고 굵게 끝날 굉장히 단순한 개념입니다. 전략적으로 하세요.그리고 현실적인 문제로는.. 중고등학교 영어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수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문법용어'를 입에 달고 설명을 하기 때문에, 만약 '부사'라는 단어의 개념이 없다면, 'to 부정사의 부사적용법'이란 말은 죽었다 깨어나도 알아들을 수가 없어요. 영어 시간 내내 알아들을 수 없는 그 '부사'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용어로 아이는 멘탈이 나갑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어.. 하고 뇌를 닫고 영포자로 달려가죠.반면, 어린이의 뇌는 ’문자‘에 약하고 ’문장구조분석‘은 더더욱 불가능해서, 문법설명을 들이밀면 머리가 빙글빙글 돌면서 영어공포가 생겨요. 어린이는 '스토리'로 '콘텐트'로 언어를 (통으로) 이해하는 귀와 뇌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등생 문법 선행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부작용이 큰 겁니다. 영어를 ’문법용어암기과목‘으로 희안하게 바꿔버려, 영어습득을 정지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사실 문법이 필요한 사람은, 영어를 성인이 되서 '학습'으로 접하는 '성인 학습자'입니다. 성인은 '문법'이 있어야 그나마 영어문장이 '납득(이해)'이 되고 독해가 됩니다. 엄마표영어키즈들처럼, 영어오디오북을 팟캐스트 듣듯 양껏 들을 시간도 여유도 없고요. 영어 영상물은 귀에 안 들어와서 못듣겠고요.적어도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문법용어'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업일수도 많은) 영어수업에 '인간답게' 듣고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법은 '선행'이 아닌, 이해할만한 뇌가 되었을 때 '기본용어개념'은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자면 '처음 문법 용어를 만날때'가 그 개념을 '누가, 어떻게' 가르쳤느냐고 생각보다 중요해요.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 이겁니다. 14일 경기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 현장에서 소방관 등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25.4.14/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광명=뉴스1) 김기현 기자 = 지난 11일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지하터널 붕괴 사고' 직후 한동안 실종자 휴대전화 전원이 켜졌다 꺼지기를 반복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구조 당국은 실종자가 보낸 '생존 신호'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을 벌이고 있으나 기상 악화와 지반 침하 등이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붕괴 직후 휴대전화 전원 켜졌다 꺼져"…실종자 '생존 신호'일까14일 광명경찰서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경찰은 이번 사고 당일 실종자인 50대 A 씨 휴대전화 위칫값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한동안 전원이 켜졌다 꺼지기를 반복한 사실을 확인했다.A 씨 휴대전화가 지하에 매몰되면서 나타난 현상일 수 있지만, 구조 당국은 그가 보낸 '생존 신호'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진 않고 있다.경찰 관계자는 "휴대전화가 충격을 받으면서 오류가 날 수 있다고 한다"며 "휴대전화 전원은 사고 당일 아예 나갔고, 그때부터 위치 추적이 불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당시 A 씨 휴대전화 위칫값은 사고 현장 주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당국은 사고 목격자들로부터 "A 씨가 교육동 컨테이너에 있었다"는 증언을 확보한 상태다.이를 토대로 경찰은 A 씨가 사고 현장 컨테이너 6개 동 가운데 1개 동에 매몰돼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다만 구조대원들이 육안으로 사고 목격자들이 지목한 컨테이너를 확인한 결과, A 씨 흔적이 발견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소방 당국 관계자는 "아직 컨테이너를 인양하거나 완전히 개방한 게 아니어서 단정 지을 순 없다"며 "실종자가 다른 안전지대에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14일 경기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 현장에서 소방관 등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25.4.14/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실종자 나흘째 수색 중이지만…악천후, 지반 침하 계속돼 '난항'그러나 A 씨가 실종된 지 나흘이 지난 이날도 기상
간혹 이럴 경우 아이들이 묻지요. "'문법' 도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