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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ㅇㅇ 작성일25-03-08 14:26 조회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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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월단가 네이버상위작업 SEO전문가 [MWC2025] 그란리드 "AI로 새 수익 모델 마련해야"도이치텔레콤·T모바일, 퍼플렉시티 기반 AI폰 준비SKT 에스더, LG U+ 익시젠 구글 타고 세계로중동·중국 통신사들도 자체 개발해 뛰어들어[바르셀로나(스페인)=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글로벌 통신사들이 인공지능(AI)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AI가 사람을 대신해 일 처리를 해주는 AI 에이전트로 통신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우선순위를 뒀다.3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25’에선 전 세계 통신사들의 AI 기술 각축전이 펼쳐졌다.T모바일 부스에서 마젠타 AI를 소개하는 모습(사진=임유경 기자)행사를 주최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마츠 그란리드 사무총장 역시 개막식에서 통신사들이 수익성 하락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짚으며, AI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란리드 사무총장은 “통신 네트워크는 디지털 경제의 근간이지만, 망 투자에 대한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 큰 도전 과제”라며, “설비투자(CAPEX)와 매출 간의 격차 확대는 통신 업계의 미래를 위협하는 요소”라고 진단했다. 그는 “업계가 5G 단독모드(SA)로의 전환을 완료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마련하려면 AI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도이치텔레콤이 올 하반기 출시할 퍼플렉시티폰(사진=도이치텔레콤)AI에 사활을 건 분위기는 전시장에서 더 확연히 나타났다. 통신사 대부분이 AI를 주제로 부스를 차렸는데,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내세운 곳이 많았다. 도이치텔레콤을 모회사로 둔 T모바일은 AI에이전트 마젠타 AI를 공개했다. 미국의 AI 검색 서비스 퍼플렉시티를 기반으로 해, 단순히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것뿐 아니라 사용자가 필요한 행동까지 취해준다. 항공 예약, 식당 예약, 이메일 및 메시지 전송 등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날 전시장에서 공개한 데모에서는 사용자가 “근처 타파스 맛집이 어디야”라고 물어보면 AI가 “근처 타파스 레스토랑 중 가장 추천이 많은 곳은 여기입니다”라고 정보를 찾아줬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내일 저녁으로 시당 예약해줘”라고 하면 “예약자가 몇 명이고 몇 시를 원하냐”고 AI가 확인한 뒤 예약까지 완료해줬다. T모바일 모회사인 도이치텔레콤은 아예 퍼플렉시티와 협력해 음성으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한 AI폰을 올해 하반기 1000달러 미만에 출시할 예정이다. 퍼플렉시티는 지난해 9월 AI 검색 기술을 확장해 이메일 작성, 일정 관리, 데이터 분석 등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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