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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TV사 간 송출 수수료 갈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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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st 작성일24-12-06 02:16 조회2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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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사와 케이블TV사 간 송출 수수료 갈등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결국 방송 중단 사태가 현실화했다.


유통시장과 유료방송시장 변화로 양측 모두.


케이블TV에서 대형홈쇼핑사채널의 방송이 멈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에도 현대홈쇼핑과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이 케이블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TV홈쇼핑사가 수수료를 내면 방송사업자가 비교적 저렴한 가입비로 시청자를 모을 수 있고, 시청자 수가 늘어나면 TV홈쇼핑 판매도 증가하는 선순환 모델이다.


최근 TV 시청자 수가 줄고 소비 침체가 이어지면서 TV홈쇼핑 업황은 급격하게 악화하고 있다.


같은 위기를 겪는 양쪽 업계가 수수료 협상에서.


TV홈쇼핑사가 수수료를 내면 방송사업자가 비교적 저렴한 가입비로 시청자를 모을 수 있고, 시청자 수가 늘어나면 TV홈쇼핑 판매도 증가하는 선순환 모델이다.


최근 TV 시청자 수가 줄고 소비 침체가 이어지면서 TV홈쇼핑 업황은 급격하게 악화하고 있다.


TV홈쇼핑 주요 7개사의 방송 매출액은 2019년.


홈쇼핑 사와 방송사업자 갈등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당장 롯데홈쇼핑이 딜라이브와, 현대홈쇼핑은 IPTV 업체인 LG유플러스와 수수료 협상에서.


대가검증협의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운영 기구로홈쇼핑사와 방송사업자의 수수료 대가 산정을 들여다본다.


정부 개입에도 업계에서는 해결책 마련이.


유료방송사는홈쇼핑사가 방송 채널에서 QR코드 등으로 모바일 구매를 유도하고 있으니 모바일 판매액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하는 반면,홈쇼핑사는 유료방송사 가입자 수에 중복이 많아 실제 가입자 수보다 부풀려졌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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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도 송출 수수료 갈등 속에 대형 TV홈쇼핑사가 SO 등에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으나 막판 협상이 타결되면서 송출 중단으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8개월 간 협의했는데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았다”며 “현재도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홈쇼핑사업자는 케이블TV의 영향력이 축소돼 수수료 인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송출수수료 의존도가 높은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좁힐 수 없는 입장차 송출수수료는홈쇼핑사업자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급하는 일종의 채널사용료다.


이를 둘러싼 양측의 입장 차는 해마다 수면.


역할론 재기 송출수수료를 둘러싼홈쇼핑사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결국 ‘블랙아웃’이 현실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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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온스타일은 5일부터 송출.


송출수수료란 TV홈쇼핑사가 케이블TV를 비롯해 위성,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지급하는 일종의 자릿세로, 매년 수수료율이.


대형홈쇼핑사가 송출 중단까지 진행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정부는 양측 갈등을 봉합하고 추가 송출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중재를 멈추지.


홈쇼핑사의 방송 매출액도 감소 추세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 따르면 2023년 TV홈쇼핑 7개사의 방송 매출액은 2조7290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송출수수료는 TV홈쇼핑사가 케이블·위성·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매년 지불하는 비용이다.


CJ온스타일은 송출 수수료.


문제는 CJ온스타일뿐 아니라 다른홈쇼핑사업자들 역시 이 같은 송출수수료로 갈등을 겪고 있어 연이은 블랙아웃이 현실화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