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홈HOME > 커뮤니티 > Q&A

Q&A

엄령에 대한 해제 결의안을

페이지 정보

작성자 test 작성일24-12-04 04:19 조회54회

본문

이에 국회는 이날 오전 1시쯤 비상계엄령에 대한 해제 결의안을 재석190명전원 찬성으로 가결했다.


우 의장은 “계엄령 선포는 무효가 됐다”고 밝혔다.


헌법 77조 5항은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우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긴급 담화에 나서 "대한민국 국회는 이날 오전 1시 헌법이.


이로부터 약 2시간30분이 지난 이날 오전 1시께 국회에서는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상정돼 재석190명전원 찬성으로 가결됐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날 오전 2시30분께까지 간부들과 회의를 한 뒤 퇴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는 계엄 선포 두시간 여 만인 이날 오전 1시께 본회의를 열어 계엄 해제 결의안을 재석의원190명전원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헌법 제77조5항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계엄 해제를 요구할 때에는 대통령이 이를 해제하도록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4시2분 기준 계엄 해제를 선언하지 않은.


종북 반국가 세력들을 일거에 척결하고 자유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에 여야 의원들은 즉각 국회로 모였고, 계엄령 선포 약 2시간 뒤인 4일 오전 1시쯤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령에 대한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표결에는 여야의원190명이 참여해 전원 만장일치로 찬성했다.


국회가 비상계엄이 선포된 지 2시간 30여 분만인 오전 1시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을 상정하고 재석의원190명만장일치로 가결되면서 국회 앞 시민들은 크게 환호하며 “민주주의 만세”, “대한민국 만세”, “윤석열을 탄핵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쳤다.


4일 오전 1시 34분 국회 본회장에서 계엄해제 결의안 통과.


의원190명전원 찬성으로 계엄 해제를 의결해 무효임을 다시 확인했다"며 "안심하셔도 된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계엄 해제 선언 전까지 국회에서 국민의.


이는 국회 본회의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재석190명전원 찬성으로 가결된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이 전날 오후 10시 25분 발표한.


재적 의원190명전원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결의안은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곤지암 힐스테이트


군과 대통령실은 국회의 초고속 결의 과정을 간과했을 가능성이 있다.


계엄의 명분을 정당화하기 위해 계획했던 일련의 작전이 국회 결의에 의해 정당성을 상실했다.


군 내부에서 작전 명령을 두고 혼란이.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나, 선포 155분 만인 4일 오전 1시 1분경 국회의원190명의 찬성으로 비상계엄해제요구 결의안이 가결됐다.


이번 계엄은 1979년 10.


26사태로 선포된 계엄 이후 45년 만이다.


계엄의 사유인 '사변 혹은 전시 상황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요건을 갖추지 못한 데다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4일 새벽 무장 계엄군이 국회를 나서고 있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재석190명중 찬성190명으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가결 처리했다.


이에 따라 계엄령 선포는 무효가 됐다고 국회의장실은 설명했다.